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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기석 (Sungkyunkwan University) 구자춘 (Sungkyunkwan University) 최연선 (Sungkyunkw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342 - 34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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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과 레일의 접촉은 크리프를 유발한다. 크리프 증가에 따라 크리프력이 선형적으로 증가한다고 가정하는 선형 크리프 이론은 철도차량의 진동이 무한히 발산하는 주행속도인 임계속도를 결정한다. 그러나 실제 크리프력은 일정값에 수렴하며 철도차량의 횡진동은 무한히 증가되지도 않는다.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크리프 이론인 Vermeulen이론, Polach이론, 실제 차륜과 레일의 형상을 고려하여 계산된 줄이론 등을 6 자유도 대차모델에 적용하여 철도차량의 동특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철도차량의 진동은 특정 주행속도 이상에서 한계사이클을 만들었으며, 크리프 곡선의 기울기가 클수록 한계사이클이 발생하는 주행속도는 낮아졌다. 또한 한계사이클은 플랜지 접촉으로 인해 그 크기가 제한되는 헌팅현상이 발생됨을 알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크리프 곡선
3. 임계속도와 헌팅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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