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문정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9집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47 - 16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책읽기 습관 및 효능감, 읽기 교수 효능감이 어떠하며 학교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책읽기 습관 및 효능감이 읽기 교수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청도와 경기도의 4년제, 3년제 대학에 다니고 있는 학생 291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을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t검증,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책읽기 습관은 긍정적이었으며 여가습관, 도서관습관이 높았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책읽기 효능감은 약간 높은 편이었으며 대체로 4년제 대학의 예비유아교사의 효능감이 더 높았다. 독서향상, 독해력, 독해전략의 하위범주에서 학교유형별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읽기 교수 효능감은 중간 이상이었으며 개인 교수 효능감이 교수결과 기대 보다 높았다. 학교유형별로는 개인 교수 효능감에서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책읽기 습관보다는 책읽기 효능감이 읽기 교수 효능감과 유의한 관계가 있었으며 특히 사회적 피드백을 제외한 책읽기 효능감의 모든 하위범주에서 개인 교수 효능감과 관계가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분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6489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