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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성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9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75 - 9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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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서구사회의 부르주아 문화의 상징이었던 피아노는 우리사회에서도 상류층의 교양과 부를 상징하는 악기로 여겨져 왔다. 이에 우리나라의 1970년대와 80년대의 경제발전과 더불어 성장했던 중산층은 자녀들의 피아노 교육을 통하여 그들의 계급상승의 열망을 표출하였으며 피아노 교육은 대중화 되게 된다. 하지만 1990년대 후반의 경제적 위기가 찾아오자 한정된 경제자본을 가진 중산층은 현실적으로 확실한 결과를 기대할 수 없는 피아노 등의 예술 교육을 중단하게 되었고, 반면 부유한 상류층은 경제위기 상황에서도 자녀의 피아노 교육을 지속 할 수 있었다. 따라서 2000년대 이후 우리사회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는 예술적 소양은 부모의 경제자본에 기인한 상류층의 문화자본으로 공고화 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현상은 TV, 영화와 같은 대중매체와 교육 현장 등에서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처럼 우리나라에서 피아노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점차 특정 계급의 예술적 소양이 되고 있는 상황은 부의 편중에 따른 사회계층의 양극화가 심해지고 계급간의 이동이 어려워지고 있는 현재의 우리사회의 구조를 반영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이론적 논의 : 예술적 취향에 내재한 계급성
3. 시대별 피아노의 의미
4. 나오며
참고도서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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