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대현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8집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27 - 15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에 재원 중이던 ADHD 유아가 숲을 교육공간으로 하고 있는 매일 형숲 학교에 적응해 가는 과정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공간은 C도에 위치한 H학교이다. 연구대상은 ADHD 판정을 받은 유아 2명을 대상으로 2012년 12월부터 2013년 4월말까지 5개월 동안 참여 관찰하였다. 참여관찰하기 전에 ADHD 판별도구인 DSM-Ⅳ-TR의 선정기준을 한국화한 K-ARS와 Corners 평정척도를 실시하였고, 연구가 끝나는 시점에 이들 검사를 다시 실시하여 변화를 양적으로 살펴보았으며, 참여관찰 도중 변화의 과정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K-ARS와 Corners 평정 척도를 통한 사전과 사후검사 결과, 전반적으로 주의력, 과잉행동 및 문제행동이 향상되었다. 맥락에 따른 변화의 과정을 살펴보면 ADHD 유아들의 숲 학교 적응과정은 ‘약간의 주저함 그러나 숲은 해방구’에서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들은 ‘교사’, ‘또래’, ‘학업과 생활 규칙’에 각각 적응해 갔다. 숲은 ADHD 유아들이 적응하기에 풍부한 놀이 환경과 공간의 확장성으로 ADHD 유아들은 학교 시스템에 의한 순응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 존재와 숲의 환경과 상호 조절을 기반으로 하는 자기 적응과정을 나타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643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