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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193 - 21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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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영화홍보에서 구전 커뮤니케이션효과의 중요성에 대하여 논의하고 영화관람시기별로 관람자 집단을 구분하여 매체에 의한 영화홍보와 구전에 의한 영화정보가 어떻게 영화선택결정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자료수집을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인면접을 통한 설문조사가 실시되어 총 185명의 응답을 통계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영화관람시기별(혁신자, 조기관람자, 후기관람자) 정보원(매체홍보 및 구전정보)에 대한 의존성에는 차이가 있었으며 조기관람자일수록 매체홍보에 의존하였고 관람시기가 늦을수록 구전정보에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혁신자의 매체정보에 대한 의존성은 다른 관람자 집단에 비해 큰 차이가 있었다. 또한 매체에 의한 영화홍보의 내용이 실제 영화와 일치한다고 느끼는 만족도가 높을수록 구전발생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두 변인 간에는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영화관람시기별로 정보원에 의한 영화관람 만족도는 후기관람자의 경우 구전정보를 통해 영화를 선택한 경우 만족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영화홍보에 있어서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증명되어 영화홍보실무적 측면에서 영화관람시기별로 구전과 관련된 보다 세밀한 홍보 전략이 필요하며 학문적으로는 보다 세분된 관람자집단, 정보원 유형 및 의도한 구전의 유형 등 확장된 변인들을 토대로 심층적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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