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윤정 (경성대학교) 정동섭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6년 제18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34개 학회 공동개최]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90 - 114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영화산업의 핵심성공요인 중 내적 요인인 감독, 배우와 평가인 전문가 평가와 온라인 구전 평가(word of mouth)를 통해 국내에 개봉된 영화들이 어떻게 분류되고 도출된 분류유형들은 상황적 특성과 성과요인에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영화 흥행요인에 대한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도출된 결론은, 영화의 흥행요인 중 지식기반자원 특성이 높은 영화들보다는 구전효과가 높은 영화들이 상영점유율, 관객 수, 매출액에서 더 높게 나타나면서 지식기반자원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구전 특히 온라인 구전의 효과가 영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선행연구들에서 검증된 특성들을 이용하여 검증한 결과 지식기반자원과 구전을 적절히 잘 이용하면 영화의 흥행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특히, 온라인 구전이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영화가 개봉 한 후 제작사나 배급사에서 영화의 홍보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데 중요한 변수임을 의미한다. 영화는 경험재 상품으로 흥행은 소비자들의 판단에 따라 달라진다. 특히 영화 선택에 있어 요즘은 디지털환경에서 구전이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제작사나 배급사에서 이러한 현상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Ⅵ.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0989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