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95 - 22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남북통일 후 북한 주민들이 남한의 광고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날 문제들을 알아보기 위해 남한에 입국하였으나 아직 남한 사회에 본격적으로 정착하지 않은 227명의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북한이탈주민들은 남한광고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었다. 특히 남한광고를 아주 재미있다고 인식하였으며, 광고를 보면 물건을 살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광고가 남한 사회의 생활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5개의 광고를 보여주고 각 광고에 대한 반응을 조사한 결과, 전반적으로 광고에 대해 이해를 잘하였으며 광고의 주장을 거의 그대로 수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런 결과는 북한이탈 주민들이 광고를 판단할 수 있는 충분한 제품지식이 없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통일 후에 북한 주민들이 남한의 광고에 여과 없이 그대로 노출되면 대부분의 주민들은 광고에 의해 오도되고 나아가서 합리적 구매결정을 하는데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169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