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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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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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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4권 1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50 - 174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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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북한 광고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점에 주목하여 북한의 광고 환경에 대하여 탐색적으로 고찰해보았다. 연구결과, 북한의 광고환경은 자유경제무역지대 광고규정(1996. 4. 30)에 따라 결정적인 변화의 계기를 마련했으며, 생필품 위주의 상품광고가 1990년대 초반부터 등장한 이후 2000년부터 화장품이나 자동차 같은 대중적 소비 상품으로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옥외광고 표현과 비교해도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 수준의 시각적 직관물이 다수 등장했으며, 한국에서는 2000년 6ㆍ15 공동선언 이후 북한을 소재로 광고물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북한 광고에 대한 약간의 학술적 연구가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의 북한 광고 연구에 필요한 연구과제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북한의 광고환경 분석
3. 북한의 광고물 분석
4. 북한에 대한 광고계의 관심과 연구동향
5. 결론 및 연구과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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