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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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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9 - 6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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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텔레비전 광고에 나타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최근 9년 동안(2000년 1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텔레비전에 방송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내용 분석을 통해 캐릭터의 사용 제품 현황과 제작 방식, 표현 방식, 애니메이션 캐릭터 분류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국내 애니메이션 광고는 어떤 특정한 제품군과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에 있어 한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제품군 분류에서는 정보통신, 금융 및 보험, 전기전자, 공익 관련 제품에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애니메이션 제작 유형분석에서는 컴퓨터 그래픽 방식, 셀 방식, 실사와 혼합형태가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유형분석에서는 인간 형태, 기업 및 제품, 가공물, 동물 캐릭터가 가장 많이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미지 분석에서는 제품의 특성 및 기업의 이미지에 맞게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이성적 이미지가 감성적 이미지보다 많이 사용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 목소리 분석에서 남성의 목소리가 여성의 목소리보다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 및 소비자의 인지도 제고를 위한 앞으로의 연구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커머셜 캐릭터 제작에 소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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