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국환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42 - 161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실험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의 탄생이후 애니메이션 작가 혹은 감독을 꿈꾸는 대부분의 창작자들을 위한 표현의 방식이었으며 창의적이며 진보적인 표현으로 인해 애니메이션의 질적 발전을 불러오는 원동력이 되어왔다. 뿐만 아니라 20세기 중반 컴퓨터의 등장과 함께 추상성과 실험성이 강조되는 수많은 작품들이 제작되었고 이것은 애니메이션의 발전 과정과 함께 하였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도 영국, 미국, 일본, 캐나다 등의 풍부한 애니메이션 자원을 가진 나라들은 실험애니메이션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환경의 조성과 창작의욕의 고취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 애니메이션 생태계를 살펴보면 상업적인 가치로 애니메이션의 질을 평가하고, 실험적 성격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교육환경이 조성되어 있지 않으며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젊은 창작자들 역시 상업적 활용도에 따른 성공여부로서 그들의 가치를 평가받는다. 그러므로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한국 영상 콘텐츠의 발전과 다양화를 위해서는 좋은 기획과 스토리 개발을 통한 상업적 목표의 달성뿐만 아니라, 예술적 실험적 성격의 독립 애니메이션과 실험 영상에 대한 가치를 재정립하고 교육환경 조성 및 창작환경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해외 애니메니션 교육기관의 교육과정과 한국의 교육과정을 실험애니메이션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고 교육자 인터뷰를 통해 교육에 있어서 실험애니메이션의 역할을 알아본다. 또한 이들 나라에서 활동하는 젊은 애니메이션 창작자와 한국 애니메이션 창작자 및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관련 전문가를 선별하여 인터뷰를 통해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실험애니메이션의 역할과 이를 통한 한국 애니메이션의 발전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국내외 실험애니메이션 교육 환경 비교
3. 국내외 애니메이션 창작환경 비교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88-002431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