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0.7
수록면
53 - 7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터넷의 기능적 특성을 활용한 티켓 예약 및 예매라는 플로우가 공연관객의 인식과 동기유발, 태도 및 행동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문화마케팅 차원에서 조사함으로써 마케팅 과정에서 인터넷이라는 기능적 매체가 지닌 위상을 파악하고 전략방안을 도출하고자 하는 궁극적 목적을 지니고 시작됐다. 따라서 인터넷이라는 매체가 활용되어지는 문화마케팅의 방향과 범위를 파악하기 위한 실증조사의 방법으로 진행됐으며 유효 표본은 296명이었다. 조사를 위한 설문은 일반적 마케팅 과정의 소비자행동 이론과 e-비즈니스 연구에서 주로 사용되는 동기유발, 태도형성, 소비행동 요인 측정 유목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조사결과 공연관객은 인터넷이라는 매체 자체를 문화소비행동에 직결되는 매개체로 간주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정보의 양과 내용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는 경우도 유사한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었다. 시간적 편의성에 관한 기능적 혜택도 물론 공연관객이 인정하는 가치에 해당됨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한 티켓 예약 및 예매의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결제 등의 위험요인에 대해서는 커다란 위험을 느끼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6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