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보현 (중앙대학교) 권혁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25 - 145 (21page)
DOI
10.17287/kbr.2019.23.3.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형성된 정보자본이 공연예술 소비자의 확장된 문화소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주목하였다. 이에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문화소비 행동을 정보소비, 콘텐츠소비, 정보생산으로 확장하고, 해당 변수를 계획된 행동이론에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정보소비가 증가할수록 공연예술 소비가 증가하였다. 공연예술은 전형적인 경험재로서 사전 정보 탐색이 필요하고, 이러한 정보소비 행동은 문화자본 축적에 밑거름이 되어 실제 콘텐츠 소비로 연결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또한 공연예술 소비가 증가할수록 소비자의 정보생산 활동 역시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문화생산은 개인의 문화자본 재정립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의 문화자본 축적에도 기여하기 때문에 사회 전반의 문화소비와 직결된다.
본 연구는 문화자본의 이론적 논의를 가정 또는 학교에서 탈피하여, 정보자본에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을 가진다. 더하여 계획된 행동이론의 종속변수를 확장하여 소비자의 구체적인 행동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설계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0951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