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34 - 170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집단의 상호작용에서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집단의 응집력, 집단의 만족도, 구성원의 노력회피성향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71명의 30개 소집단으로 이루어진 대학생에게 그들 집단의 팀 프로젝트가 끝난 시점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하부 요인 중 동등참여는 과업적 응집력과 사회적 응집력, 집단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또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하부 요인 중 존중은 사회적 응집력과 노력회피성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응집력의 경우, 과업적 응집력은 노력회피성향을 낮추었으며 집단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구성원의 위계질서가 상대적으로 덜 강조되는 과업중심의 단기프로젝트 팀에서 집단 성원의 응집력을 높이고 만족도를 증가시키며 사회적 태만을 줄이기 위해서는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58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