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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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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219 - 25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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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 보도의 평가적 편향성(긍정적, 중립적, 부정적)과 언론 보도 노출 이후 소집단 내대인 커뮤니케이션 관여 여부가 수용자들의 조직-공중 이슈에 대한 지각과 구전의도에 어떠한 주효과 또는 상호작용효과를 가져오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언론 보도 노출 후 소집단 내에서 2차적인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관여한 수용자들은 그렇지 않은 수용자들보다 해당 이슈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하게 되었다고 지각하였을 뿐만 아니라 해당 이슈의 사회적 중요성도 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이슈의 사회적 중요성 지각에 있어서 언론 보도의 평가적 편향성과 소집단 내 대인 커뮤니케이션 관여 여부 간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도 확인되었다. 한편 부정적인 내용의 기사에 노출될수록, 그리고 언론 보도 노출 후 2차적인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관여할수록, 해당 이슈에 대한 향후 구전의도가 더욱 강하게 나타났으며 2차적 대인 커뮤니케이션 강도와 향후 구전의도 간 유의미한 상관관계도 통계적으로 검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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