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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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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66 - 94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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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실제 방영된 TV-CF에 전통문화가 얼마나 활용되었는가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국적 광고가 비교적 좋은 효과가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와는 달리, 전통문화가 활용된 광고의 수는 전체 방영 TV-CF 수에 비해 매우 적은 것을 확인했다. 절대적인 빈도수가 적어 시기적 변화가 확연하지는 않았지만 품목별, 요인별 변화가 나타났고, 전통문화와 결합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을 재현하는 양식에도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통해 전통문화가 현대 사회에 영향력이 큰 광고, 그 중에서도 TV-CF에서는 우월한 지위를 누리지 못하고 잔여적 또는 쇠퇴적 지위에 머물러 있음을 알게 되었다. 광고가 소비자와 소통하는 다양한 소구 방식이 있음에도 전통문화를 활용한 소구 방식은 점점 그 비중이 낮아져 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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