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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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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265 - 29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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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종편채널 모기업에 공신력과 평판을 비교 평가하고 더 나아가 종편채널의 시청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서울과 수도권 성인 327명을 대상으로 종편채널 모기업인 경제일간지인 『매일경제』와 종합일간지 『조선·중앙·동아』를 대상으로 신뢰성, 전문성, 유사성, 평판 수준 그리고 각 종편채널의 시청의도를 중심으로 평가를 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매일경제』와 『조선·중앙·동아』 두 그룹에서 공신력 구성 요소인 신뢰성, 전문성, 유사성이 평판을 종속변수로 하는 다중회귀분석에서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평판이 시청의도에 가장 크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본 연구의 응답자들은 『조선·중앙·동아』의 공신력을 『매일경제』보다 높게 평가했으며, 브랜드 공신력 구성요인간의 상관관계에서는 『조선·중앙·동아』보다 『매일경제』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종편채널 평판 제고와 시청 유도 전략 방안 등을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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