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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자산 구성요인간 영향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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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Factors of Consumer Based Brand Equity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7권 5호 KCI Excellent Accredited Journal
발행연도
2003.10
수록면
279 - 310 (34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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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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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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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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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브랜드 자산 구성요인간 영향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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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는 소비자가 브랜드명, 상징을 비롯하여 심리적 가치까지도 포함하는 총체적인 인상을 말한다. 소비자는 제품이 아니라 브랜드를 구매하며, 브랜드 자산은 곧 이미지다라고 할 만큼 브랜드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인데도 불구하고, 브랜드 자산에 관한 연구는 브랜드 자산 구성요인 및 영향요인에 집중되어 왔다. 그러나 과연 브랜드 자산 구성요인간의 영향관계는 어떠한가? Aaker나 Keller 등의 브랜드 자산 구성모델에서도 구성요인간 영향관계는 제시하지 않고 있으며, 또 구성요인간 영향관계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도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가지 브랜드 자산 구성요인간 영향관계에 대한 이론적 모델을 제시하고 적합도가 높은 모델을 찾는 탐색적 방법을 취하였다.
연구결과, 설정된 총 6개의 모델 중에서는 전체, 오프라인, 온라인 모두 모델 4와 6이 적합도가 높게 나타났다. 전체 수정모델에서는 모델 4-전체와 모델 6-전체가 거의 비슷한 적합도를 보였으나,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는 비록 그 차이가 미미했지만 모델 4-오프라인, 모델 4-온라인이 가장 적합도가 높았다. 즉 인지도는 충성도에 개성과 조직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직접적인 영향도 미친다. 또한 인지도와 충성도, 개성은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으며 모두 충성도로 수렴된다는 결과를 얻었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문항구성(예: 매직스테이션, 7점 리커트 척도)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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