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134 - 155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셜 미디어를 비롯한 뉴미디어는 홍보 분야에서 점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홍보 윤리학자들은 전통미디어에 적용되어온 윤리 패러다임이 뉴미디어로 인해 변화하는 홍보 환경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이러한 홍보 윤리의 기본적인 전제를 제고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본 연구는 홍보윤리에서 영향력 있는 세 가지 패러다임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이 세 가지 패러다임은 옹호 윤리(the advocacy ethic), 시민 대화 윤리(the civil dialogue ethic), 덕 윤리(virtue ethics)다. 특히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세 가지 패러다임을 비교 고찰한다. (1) 홍보 실무, 특히 대중의 신념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설득적 홍보에 있어 각 패러다임이 어떠한 핵심 목표를 가지는가? (2) 그 핵심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어떤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권고하는가? (3) 그 핵심 목표를 다른 여러 가지 목표에 우선해야 하는 정당성은 어디에서 찾는가? (4) 세패러다임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그리고 (5) 각 패러다임은 실무자들이 어떻게 뉴미디어를 사용하여 대중에게 영향을 미치도록 권고하는가? 본 연구는 이러한 성찰을 통해 뉴미디어상의 홍보 실무에 있어 어떤 윤리적 패러다임이 적용되어야 하고 어떤 측면이 재고 혹은 개발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4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