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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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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5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7 - 4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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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이 논문은 비영리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위한 PR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과 의의를 짚어본 다음, 비영리PR이 PR커뮤니케이션의 의미를 확장하고 이론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설명한다. 또한 의미를 확장하는 과정에서 이론 영역 확대의 가능성과 가능한 연구방법론을 탐색해 보고, 비영리PR이 가질 수 있는 학문적인 의미와 이론화 가능성을 정리하게 된다. 논문의 내용은 마케팅과의 비교를 통해서 왜 PR커뮤니케이션이 비영리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주도해야 하는가를 밝힌 다음, 비영리PR의 의미로서 PR커뮤니케이션 이론의 다양화를 통한 의미공유와 사회적인 의미의 확대, 소스-미디어 관계의 다양화를 통한 소스연구의 미디어 중심주의 탈피, 공론장의 확대를 통한 사회적인 약자에 대한 힘의 부여, 비영리PR을 통한 사회운동의 효율성 증대 등의 의미를 추출하게 된다. 또한 비영리PR을 연구하기 위한 이론적인 패러다임으로 수사학적인 접근방법을 도입했으며, 드라마이론, 환상주제분석, 이야기이론 등을 비영리PR 상황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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