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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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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64 - 94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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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기적 자기개발 목표행동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목표수행 기간을 짧게 지각할수록 목표행동 시행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1>에서는 장기적금을 가입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목표수행기간 동안 발생 가능한 사건들을 제시하는 방식(통합/분리)과 제시한 사건의 인과성(고/저)에 따라서 가입의도가 달라지는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사건의 제시방식의 주효과, 사건들 간의 인과성의 주효과, 그리고 제시방식과 사건의 인과성의 상호작용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에 있어서 시간 지각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2>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신청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사건의 제시방식(통합/분리)과 제시한 사건이 유발하는 정서값(긍정/부정)에 따라 프로그램 신청의도가 달라지는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사건의 제시방식의 주효과와 사건의 정서값의 주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상호작용은 유의하였다. 또한 시간 지각에 있어서도 제시방식과 사건의 정서값에 의한 상호작용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시간 지각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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