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ie Jung Kim (Dongguk University) Thunthtut.oo (Dongguk University)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01 - 1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류에 대한 태도가 한국 브랜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 선행연구를 토대로 한류에 대한 태도의 선행변수를 심리적 거리, 한류의 품질과 매력도에 대한 만족도와 긍정적인 구전 정보를 설정하였다. 또한 한국 브랜드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한류에 대한 태도와 한국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를 설정하였다. 설문지는 이메일 및 SNS의 페이스북을 통해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데이터에 대한 자료 활용 타당성 검정을 거쳐 작은 표본 집단의 크기에 적합한 SMART PLS를 활용하였다. 이외에 SPSS 20와 AMOS를 이용하여 경로분석 등 추가적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심리적 거리, 한류의 품질과 매력도에 대한 만족도와 긍정적인 구전정보 순으로 한류 태도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한류의 태도는 한국 브랜드에 대한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으나, 한국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를 매개하여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Ⅳ. Research Methodology and Questionnaires
Ⅴ. Data Analysis
Ⅵ.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1631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