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87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92 - 415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시평판의 척도를 개발하고 이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했다. 도시평판은 글로 벌 경쟁 환경에 처한 도시들에게 매우 유용한 마케팅 전략이며, 도시민들의 전반적 삶의 질을 나타낼 수 있는 유용한 관리지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엄밀한 척도 개발 과정을 거쳤다. 첫째, 국내외의 도시브랜드, 도시평가, 도시평판 관련 문헌 연구를 통해 도시평판을 측정할 수 있는 예비 척도를 61개 도출하였다. 둘째, 이를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32개 문항으로 정제하였다. 셋째, 전 단계에서 정제된 척도를 28명의 전문가가 3차례에 걸친 델타이 조사를 통해 44개의 척도로 재정리 하였다. 넷째, 마지막으로 도시 전문가, 브랜드 전문가, 평판 전문가 등 127명을 대상으로 전단계에서 개발된 척도로 서베이 하고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 척도를 개발했다. 본 연구 결과 도시평판은 두 개 차원, 9개 요인 44문항으로 구성된다. 즉 도시평판은 경제환경, 시민리더십, 도시인프라, 도시환경, 문화인프라, 도시인지 등 6개 요인으로 구성되는 실체차원과, 신뢰성, 애착심, 사회적책임 요인 등 3개 요인으로 구성되는 이해관계자 관계성 차원으로 구성됨이 밝혀졌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기업이나 조직 중심으로 전개해 오던 평판이론을 도시에 적용하여 도시평판의 척도를 개발함으로써, 평판의 이론적 토대를 공고히 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둘째, 도시도 기업처럼 시장 경쟁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에서 이해관계자와의 장기적 관계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도시평판 척도에 반영하였다는 데 의의를 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904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