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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체험요인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 판촉 이벤트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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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s of Event Experience on Brand Equity -Focusing on Promotions event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88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83 - 222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본 연구는 이벤트에서 체험 요인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연구배경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벤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체험적 접근 방식의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
연구방법
이벤트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실증 조사와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
연구결과
체험 요인이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벤트 체험요인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 판촉 이벤트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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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벤트에서 체험요인이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판촉이벤트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으며, 체험적 접근방법이 기존 브랜드관리를 대체할 수 있음을 실증적인 검증을 통해 시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체험과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인을 살펴보고, 이들 구성요인 간의 관계를 각각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이벤트에서 감각적, 행동적 체험은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에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이벤트의 감각적, 행동적 체험은 소비자들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 하는데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이벤트의 인지적, 행동적, 관계적 체험은 소비자들이 기업의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는 데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 행동체험이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충성도 등 브랜드 자산 요인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기업이 판촉을 목적으로 이벤트를 하는 경우 참여자들에게 신체적인 행동을 유발해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AI 요약

연구주제

본 연구는 이벤트에서 체험 요인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배경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벤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체험적 접근 방식의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연구방법

이벤트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실증 조사와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체험 요인이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하였다.

주요내용

이 연구는 삼성전자 애니콜 제품의 판촉 이벤트에서 체험 요인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이벤트 체험의 감각적 및 행동적 요소가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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