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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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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89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87 - 12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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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이용자 증가와 모바일 광고 시장의 성장에 따라서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 광고 연구에서 모바일 광고의 이용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베이턴패러스트와 애실(Vatanparast & Asil, 2007)이 제안한 개념적 모델의 소비자 요인, 메시지 요인, 단말기 요인, 미디어 요인 등이 모바일 광고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4개 요인, 12개 변인 중 소비자 요인에서 프라이버시 노출에 대한 두려움과 메시지 요인에서 메시지 신뢰도, 단말기 요인에서 단말기의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제외한 나머지 변인들이 모바일 광고 이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저렴한 미디어 이용 가격, 미디어 제작 절차에 대한 이해, 미디어 정책에 대한 이해 등 미디어 요인이 모바일 광고 이용에 미치는 영향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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