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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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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6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349 - 38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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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렙법」의 도입으로 국내 광고 산업계는 수탁수수료와 대행수수료를 변동요율에 의해서 결정하는 시스템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따라서 적절한 광고회사 보상방식과 수수료율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착안하여 국내 광고대행 현황과 보상방식 그리고 수수료율에 관하여 광고주, 광고회사 종사자 4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보상방식은 fee 방식이 점차 증가하고 있었다. 보상수준에서는 광고주와 광고회사의 인식차이가 컸다. 즉 광고주는 적절하거나 더 주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반면에, 광고회사는 적게 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수탁수수료와 대행수수료의 적절한 수준에 대해서도 동일한 인식차이가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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