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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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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1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86 - 216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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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광고를 활용한 창의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3∼4학년생을 대상으로 총 12주, 960분 동안 교육을 실시한 후 광고활용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실험연구 결과, TTCT 언어검사를 통해 측정한 창의적 능력은 광고활용교육을 받은 실험집단이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교육 전에 비해서도 그 지수가 크게 증 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의적 인성 역시 과제집착, 호기심, 심미성, 위험감수 요인 및 창의적 인성 의 총점에 있어 교육 전 대비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 결과는 광고가 초등학생들의 흥미 와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 그들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인 교육도구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 는 광고활용교육의 중요한 세부영역인 창의성교육에 있어서의 교육적 실용가치를 객관적 검증과정을 통해 탐색해 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를 시작으로 비판적 사고력, 커뮤니케이션능력 등 과 같은 광고활용교육의 여타 효과영역을 위한 프로그램도 개발되고 그 유용성이 검증된다면 광고활용 교육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신념과 일선 교육에의 적용이 더욱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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