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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창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조정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영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70 - 17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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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전도 전자석을 이용한 선형동기전동기 추진방식의 휠-레일 고속열차의 경우 차량 옆면에 부착된 초전도 전자석과 가이드웨이에 설치된 지상코일의 상호 작용에 의해 추진력이 발생한다. 이 경우, 가이드웨이의 불규칙성은 외란으로 작용하여 차량의 주행 동특성에 영향을 주게 되어 승차감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그리고 초전도 전자석을 이용한 추진력 제어의 경우, 전기자 코일과 전자석과의 자계 각도에 따라 발생하는 흡입력 또는 반발력 역시 차량 동특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초전도 선형동기전동기 추진방식의 휠-레일 고속열차의 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KTX차량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고 주파수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승차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차량 동적 모델
3. 시뮬레이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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