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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지태 (중앙대학교) 황성목 (중앙대학교) 김정숙 (중앙대학교) 유홍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60 - 26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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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터미널역 9호선은 지하철 3,7,9호선의 환승역사로, 매일 약 10만 명의 많은 유동인구가 이용하며 9호선 고속터미널역은 지하 5층 약 36.8m로, 화재 발생 시 피난에 많은 문제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피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서 구조적인 문제가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피난 개선을 위하여 고속 터미널 역에서 Obstruct, bollard 그리고 계단 폭 구조 변경을 FDS_EVAC을 통해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최종 탈출 시간이 Obstruct을 설치시 25 초 단축 되었고 계단 폭변경 시 45초 단축되었으나 bollard 설치 시 30초 증가 하였다. Obstruct 설치는 다른 피난로로 인원을 분산하는 효과를 보여 주었으며 bollard는 오히려 대피로를 가로 막으면서 피난에 방해가 되는 것으로 판단되며 계단 폭을 증가 하는 것이 피난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고속 터미널역 구조변경시 이를 고려가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3.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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