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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재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동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827 - 83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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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주행 시 터널구간에서의 실내소음은 개활지보다 크기 때문에 차량설계 시 승차감 향상을 위해 차체의 투과손실과 갱웨이의 차음성능 향상에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터널내의 흡음재를 적용하여 철도차량의 실내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한 연구도 진행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설계 시 투과손실 향상 및 터널 구간의 흡음재 설계를 위해서 철도차량이 터널구간 주행 시 차량의 실내소음 및 터널 내 소음특성을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철도차량의 소음특성은 고속차량과 도시철도차량이 다르기 때문에 두 종류의 차량에 대한 실내소음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또한 도시철도차량에 대해서는 갱웨이의 출입문이 실내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고속철도차량의 터널구간 소음특성
3. 도시철도차량의 터널구간 소음특성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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