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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곽종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민동주 (성균관대학교) 김문영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866 - 87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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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튜브형 수중교량을 통과하는 열차시스템의 구조물-차량 상호작용 해석법을 개발하고, 동적거동특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유체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하여 부가질량개념을 도입하고, 또한 수중교량의 진동모우드 중첩법에 기초한 차량-교량구조물의 동적 상호작용해석방법을 적용한다. 상용프로그램인 ABAQUS를 이용하여 수중교량을 모델링하여 진동모우드를 추출하였으며, KTX차량 주행시의 동적 상호작용해석을 실시하여 수중교량 및 열차의 동적 거동을 파악한다. 수중교량과 같이 저주파의 특성이 지배적인 교량에서는 저속에서 공진에 의한 응답값의 확대를 관찰할 수 있었으며, 부력에 의한 솟음이 열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량 및 차량에 공진을 유발하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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