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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주원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A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8권 제1 A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95 - 10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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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경부고속철도상의 대표적인 교량인 2경간 연속보 형태의 고속철도 교량에 대하여 동적거동을 해석하고 공진발생의 감소방안을 제시하였다. 하중은 한국형 고속철도하중인 총길이 380.15m의 TGV-K 열차(2P+18T)가 일정한 속도로 이동하는 것으로 하였다. 동적거동을 모사하는 지배방정식은 질량과 강성이 분포된 연속계에서 만들어진 편미분방정식을 이용하여 구하였으며 Duhamel 적분을 이용한 모달계수의 처리를 수반하는 모드중첩법을 이용하여 동적해석을 수행하였다. 열차의 주행속도에 관계없이 동적거동을 급격히 감소시킬 수 있는 지간장이 존재하였으며 지금까지 연구된 단순보 형태의 교량에서 분석된 결과와는 달랐다. 열차의 주행속도에 의존하여 동적응답이 급격히 증가되어 공진현상을 일으키는 경우에도 공진을 감소시킬 수 있는 여러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동적해석
3. 동적하중감소효과
4. 동적응답
5. 공진감소문제
6.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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