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석중 (한국철도공사) 김용한 (한국철도공사) 이태섭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035 - 1,040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철도차량의 차축베어링은 사용 및 적용에 있어 조립과 정비의 용이성, 베어링 내 그리스의 적정성, 높은 신뢰성과 안전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런 이유로 TIMKEN, NTN, FAG, NSK, SNR, SKF 등 철도선진국의 베어링을 수입하여 사용해 오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도시철도용 차축베어링과 같이 많은 하중과 진동, 등 특수환경에 사용하는 베어링의 부가가치는 매우 높으나 국내에서는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적용의 복잡함 때문에 이에 관련된 기술 자료나 문헌을 구하기도 쉽지 않다. 따라서, 철도차량에 적용하는 베어링의 국산화 제품개발을 위해서는 국내 철도환경에서 이용하는 베어링 고장사례를 분석하고 고장의 유형과 원인을 파악하여 그 특성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연구는 최근 발생한 차축베어링의 파손사례를 분석하여 국산화 제품개발과정의 품질수준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886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