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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강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허재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황현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041 - 1,04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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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분리결합을 통한 가변편성운영은 편성 조성의 신뢰성, 안전성 그리고 소요시간의 최소화가 확보되었을 때 운영효율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가변편성운영을 위해서는 차량간 물리적, 전기적인 연결과 분리 기술확보가 중요한 요소가 된다. 현재까지는 중련운행시 자동복합연결기를 통한 물리적, 전기적 연결 방법이 실용화된 기술로, 국내 KTX산천의 경우도 자동복합연결기를 이용하여 익산역을 거점으로 호남선과 전라선의 중련운행을 수행하고 있다. 본 논문은 편성간 연결을 위한 기존의 하드웨어적인 연결방식을 소프트웨어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연구로, 차량간 전기적 연결(인터페이스)를 무선화하기 위한 기존의 전기연결방법, 국내외 연구동향 및 전기적 인터페이스 무선화를 위한 요구사항을 기술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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