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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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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소오 (국제연합과학기술대학원대학교)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096 - 1,09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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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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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교통수요를 만족하기 위한 철도 시스템으로 고객의 수요와 투자여건을 만족하는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저심도 철도는 환승이 용이하고 중량철도와 경전철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므로 도심지에 만족할 수 있는 적합한 시스템이다. 기존의 저심도 철도는 5~7m의 심도에서 운행되므로 주로 개착공법을 이용하여 시공한다. 그러나 개착공법을 이용한 시공은 가시설의 비용이 상당하게 들기 때문에 경제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이를 보완한 신 공법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기존의 개착공법을 조사하여 보완점을 찾고 특성들을 분석하여 트렌치 쉴드 장비의 경제성과 효율성을 알아보았다. 트렌치 쉴드를 이용한 저심도 시공은 공기를 단축시켜주며 건설비를 절감하는데 유리한 공법이다. 본 논문은 기존의 개착공법에 대비한 트렌치 쉴드 공법의 효과에 대해 서술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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