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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희 (전남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57輯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5 - 3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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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1 국어과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과서의 문법 단원에서 텍스트를 구현하는 양상을 고찰하고자 시도되었다. 그 결과 ‘통합’은 소단원의 전개 부분인 ‘학습 활동’에서 문법 활동의 결과물로 인식되는 ‘글’을 탐구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졌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태도를 본고는 문법교육의 중핵을 ‘문법적 지식을 학습자에게 친절히 전수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데서 비롯한 것으로 풀이하였다.
그러나 현 교과서가 텍스트 중심의 문법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문법 설명에 텍스트를 반영하고자 하였다면, 문법 활동의 결과물을 텍스트로 활용하여 이를 분석하는 것만으로는 만족하기 어려운 부분이 없지 않다는 결론을 내리고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 먼저 현 교과서 대부분이 취하는 방식인, ‘학습 활동’ 부분에서 텍스트를 제시하여 그것을 탐구하도록 하는 대신, 텍스트를 학습 활동 이전의 설명 과정에서 활용하자는 것이다.
둘째, 텍스트의 다양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즉 문법적 사고 과정을 명시적으로 보여주는 텍스트나, 명제적 지식을 상징적ㆍ함축적으로 삼은 텍스트를 사용하자는 것이다. 그래서 전자를 통해서는 ‘문법적 지식’이 국어활동에 얼마나 깊게 관여하는가를 학습자에게 직접 경험하도록 하고, 후자를 통해서는 독서 활동을 하면서 문법적 지식을 획득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목차

1. 머리말
2. ‘독서와 문법’에서의 ‘문법’
3.『독서와 문법』의 ‘문법’ 구현 양상
4. 제언 및 마무리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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