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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승주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61輯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57 - 88 (32page)
DOI
10.15565/jll.2015.03.6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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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어교육 연구 분야에서 ‘구어 담화’ 연구의 경향을 살펴보고 대화분석론(Conversation Analysis)이나 대화문법론(Dialogue Grammar)과 같은 대화분석론이 한국어교육 연구 분야에서 어떻게 수용되었는지 살펴보고 향후 발전 가능성을 고찰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구어 담화는 ‘화행 연구’, ‘담화표지 연구’, ‘담화 및 구어문법’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연구는 많은 성과를 거두었으나 화행을 의사소통의 기본 단위로 설정하거나 실제 상호 작용이 배제된 자료를 연구 대상으로 삼는다는 점에서 태생적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다음으로 대화분석론(CA)과 대화문법론의 수용 양상을 살펴보았는데, 대화분석론의 경우 한국어 대화의 구조를 파악하는 구체적인 방법틀로 기대되었던 것과 달리 몇몇 개념만 단편적으로 수용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대화분석론의 분석도구는 조사나 어미 같은 문법범주가 행위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재발견될 필요가 있다.
대화문법론의 경우 한국어교육에 대화문법론의 방법론을 적용하려는 시도는 소수의 연구자들에 머무르고 있다. 그러나 최근 여러 연구자들에게 ‘대화원형’의 개념이 ‘실제성’과 관련하여 주목받고 있다. 또한 대화문법론은 언어교육학의 이론적 배경 중 하나인 화행론을 대체할 수 있는 언어 이론으로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한국어교육학 분야에서의 ‘구어 담화’ 연구의 특징과 한계
3. 한국어교육학 분야에서의 CA의 수용 양상과 발전 가능성
4. 한국어교육학 분야에서의 대화문법론의 수용 양상과 발전 가능성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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