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부제만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13 - 13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에서 각각의 직원들은 각자 다른 크기의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직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 하면 기업으로써 더 큰 성과를 거두게 된다. 우수한 인적자원에 대한 적절한 보상과 투입은 성과의 극대화를 위한 기본적인 기업의 책무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내부고객인 종업원의 직접적인 직무만족과 간접적인 직무만족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서비스산업별에 따라 내부고객의 직무만족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구분하여 그 차이를 연구하였다. 그 결과 직접적인 요인으로는 임금. 업무부하. 기술 및 교육 적합도, 간접적인 요인으로는 부가급여와 물리적·사회적·시간적 작업조건이 확인되었고, 그 요인들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와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에서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을 분석함에 있어서 분석의 대상 한쪽만을 조사하고 분석했던 한계를 직접적인 방문과 인터뷰를 통하여 두 분석 대상을 동시에 분석하여 결과를 얻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직접적인 직무만족과 간접적인 직무만족 모두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동시에 서비스 산업별로도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가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요약
I. 들어가는 말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의 설정과 조사방법
Ⅳ.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833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