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우 (조선대학교) 이기봉 (조선대학교) 김충곤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31 - 4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중학생들은 교육부 정책의 일환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중 동아리활동으로 학교스포츠클럽활동에 의무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활동에 대한 만족도 및 교육적 효과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효과 분석을 통해 학교 스포츠클럽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중학생 374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고, 빈도분석, 요인분석, t-test, 일원분산분석과 사후검정(Sheffe)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참여만족(참여동기, 강사, 교과효용성)과 교육적 효과 요인(심성함양, 교우관계, 체력증진, 학교생활만족)에서 높은 만족 및 교육적 효과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수준별로는 참여만족 중 참여동기, 교과효용성에서 교육적 효과 요인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운동수준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에 비해 효과를 더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별로는 참여만족 중 강사, 교과효용성에서 2학년, 1학년이 3학년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났고, 교육적 효과에서는 체력증진에 대해서 더 높게 효과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참여만족이 교육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모든 요인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 창의적 체험활동으로서 학교스포츠클럽활동에 대해서 남학생들과 운동수준이 높은 학생들은 참여동기도 높고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느끼고 있었지만 여학생과 운동수준이 낮은 학생들은 이들에 비해 낮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 이들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 및 활동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837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