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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서정화 (서울대학교) 박창욱 (삼성물산) 이신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4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33 - 13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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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10,000톤급 초대형 케이슨의 단독 예인시의 안정성 평가를 위한 모형 실험 시스템을 제안하고 이를 이용한 정수 및 파랑 중 안정성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케이슨의 모형은 1/30 스케일로 제작되었으며, 무게 중심과 관성 반경의 상사를 만족하기 위해 실제 케이슨과 동일한 무게 분포를 갖도록 아크릴로 제작하였다. 실험은 예인 수조 시설에서 수행되었는데 케이슨의 전후 동요에 따라 일정한 예인력을 제공할 수 있는 예인 시스템을 적용하여 케이슨 모형을 실선 기준 2, 3, 4노트에 상응하는 속도로 예인하며 예인선의 장력을 계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선에서의 예인 시 필요한 동력을 추정하였다. 또한 관성계측장치(Inertial Measurement Unit, IMU)를 이용하여 예인 중인 모형의 6자유도 운동을 계측하였다. 동일한 실험 시스템이 파랑 중 예인 실험에서도 이용되어 파랑으로 인한 저항의 증가를 해석하었으며, 초기 자세변화가 저항 성능과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저항성능과 안정성의 개선을 위한 부가물을 설계하고 적용하여 그 성능을 평가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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