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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맹해양 (세종대학교) 정준화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247 - 26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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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저탄소차 협력금제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제도 도입의 취지와 목적, 필요성 등을 통해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한 대안은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하였다.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의 도입은 차량구입비용에 큰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차량구매관행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차량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제도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적절한 수준에서 보조금-부담금 구간 설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제도 시행 이전에 자동차 관련 기존 세제에 대한 조정, 부담금의 분할 징수 등의 방안에 대해서도 충분한 검토가 있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자동차 제작사의 경우 제도시행 시점까지 수입차와 동등한 수준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록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며, 정부 역시 이러한 노력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저탄소차 협력금 도입 배경
Ⅲ. 저탄소차 협력금제도의 해외 도입 사례
Ⅳ.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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