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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진 (동국대학교) 허영림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35집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31 - 16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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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녀 양육에서 경험하는 4가지 상황(자기성취, 형제간 싸움, 떼쓰기, 소외)에서 아버지와 어머니가 자녀들과 사용하는 언어반응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를 둔 5명의 아버지들과 6명의 어머니들을 선정하여 서울에 소재한 P어린이집에서 면담을 실시하였다. 언어반응의 내용을 분석하는 틀로서 박외숙(2001)의 언어반응 유형(촉진적, 해결제시적, 비판적, 무관심적)4가지를 사용하였다. 분석 자료는 질문지, 심층면담, 면담노트, 녹화기록이다. 연구결과 아버지/어머니 모두가 촉진적 언어반응인 칭찬은 자녀가 자기 성취를 한 상황에서 사용하고, 공감은 자녀가 소외된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공통점을 보였다. 차이점으로는 어머니 경우, 해결제시적 언어반응인 명령은 형제간 싸움의 상황에서, 경고는 떼쓰기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아버지의 경우 무관심 언어반응인 화제 바꾸기는 떼쓰기 상황에서, 촉진적 언어반응인 공감은 형제간 싸움을 하는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차이점을 보였다. 따라서 아버지, 어머니가 효율적인 언어반응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칭찬법과 함께 다양한 공감교육에 관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대상 및 방법
Ⅲ. 연구결과 및 고찰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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