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219 - 24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의 놀이에서 보여 지는 언어는 성인에 비해 모자라거나 미완성이 아닌 그 자체로 독창성을 가지고 향유되는 유희의 세계로써 유아의 의식을 이해하는 본질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유아들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언어의 특징과 유희성을 현상학적 시선으로 바라보고 수집된 자료를 해석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그 교육적 함의를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A유치원 만 5세반에서 총 30회기 동안 비참여관찰과 교사면담, 연구자일지를 통해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의 주제 분석에 따라 주의 깊게 읽고 범주화화 되는 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유아들은 놀이 속에서 언어를 변형하거나 재구성함으로써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는 독창성과 또한 자신이 알고 있는 앎의 세계를 언어를 통해 충분히 활용하고 게임처럼 즐기는 지적 유희성을 동시에 보여주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놀이상황에서 유아언어의 특징
Ⅳ. 유아놀이에서 언어의 유희적 특성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3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