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미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33 - 16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교양국어 교재의 오늘에 이르기까지 변천을 살펴봄으로써 대학 교양국어 교육 변천과정을 실증적으로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교양국어 교재 발생 이전기에 관한 대략적 고찰을 거쳐 교재 중심으로 대학 교양국어 변천사를 살펴본다.
대학 교양국어가 체계화되기 이전의 역사를 살펴본 것은 개인의 역량으로만 치부하며 공적인 교육의 흔적이 없었음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개인의 역량으로 미뤄 두었던 체계화 이전기, 1950년대 초까지를 ‘대학 교양국어 이전기’로 보았다. 체계화 단계는 정리하자면 교양필수 과목으로서의 교양국어가 교양선택을 거쳐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한 것이다. 곧 1950년대 중반부터 1970년 작문 교재개발 시기까지의 ‘대학 교양국어 전문교재 형성기’를 거쳐 1970년대 초 본격 작문교재 독립기부터 대학국어와 작문 공존기, 1990년대 중반까지에 이르기까지인 ‘대학 교양국어 발전기’, 1990년대 이후의 ‘대학 교양국어 반성기, 방향전환기’가 그것이다.
대학 교재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진화, 변화하는 것이 당연한 만큼 그 방향성 고려가 중요하다. 우리 대학의 교재는 과거 주입식 읽기 위주에서 창의 능력 배양을 위한 학습자 활동 중심 쓰기위주로 변화되어 가고 있거니와 효과적 생각하기 교육을 위해 다양하고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 교양국어 교육과 대학
2. 교양국어 체계화 이전기 : 국어 교육 형성 과정
3. 교양국어 체계화의 과정 - 대학 교양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4. 결론 : 끊임없는 모색 대상으로서의 교양국어 교육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00-002818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