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문희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4집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81 - 10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글쓰기 교재에 나타나는 창의성의 의미와 창의적 글쓰기의 내용을 분석하고 창의적 글쓰기에서 미진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대학 글쓰기 교재에 나타나는 창의성의 의미와 내용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는 창의성을 새로움, 독창성, 상상력으로 규정하고 창의적 글쓰기의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 교재에서는 창의성의 의미를 확산적 사고가 만들어내는 새로움, 독창성, 상상력의 측면에 주목하고 확산적 사고를 활성화시키는 사고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결론 바꿔쓰기, 패러디, 이어쓰기, 각색, 재창작, 개작, 광고문 쓰기, 스토리텔링과 같은 글쓰기를 구성하고 있다. 이 경우에는 창의적 글쓰기가 확산적 사고에서 구현되는 독창성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서술되어 있어서 재고의 여지가 있다. 둘째는 창의성을 독창성과 유용성, 혹은 문제 해결 과정으로 규정하고 창의적 글쓰기의 내용을 구성하는 방향이다. 이 교재에서는 창의성의 의미를 확산적 사고에 의한 독창성뿐만 아니라 수렴적 사고에 의한 유용성,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의 측면도 고려하고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활성화시키는 창의적 글쓰기에 대한 구체적 방법과 과정이 제대로 제시되어 있지 못한 편이다. 그러나 창의성에 대한 대학 내외적인 요구를 고려해 본다면 창의적 글쓰기는 독창성뿐만 아니라 적절성의 측면과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 교육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대학 글쓰기 교재의 창의적 글쓰기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새로운 방향을 탐색한다는 의미에서 두 가지 창의적 글쓰기 사례를 구체화하였다. 먼저 독창성뿐만 아니라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적절성을 고려하는 창의적 글쓰기 방법으로 창의적 서사 쓰기를 제시하였다. 한편으로는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활성화하는 조별 보고서 쓰기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구체적인 창의적 글쓰기 방안은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보다 활발하게 탐구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대학 글쓰기 교재에 나타난 창의성의 의미와 글쓰기 양상
3. 대학 글쓰기에서 창의적 글쓰기의 수업 방법 탐색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1348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