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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oo, Jin Young (가천대학교) Lee, Wei-Na (텍사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2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72 - 114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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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은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과학적 연구방법론으로써 내용분석이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에 대해 면밀히 검토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는 16년(1996∼2011) 동안 내용분석이 커뮤니케이션 관련 연구에서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그 동향과 추세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내용분석이 사용된 빈도(frequency), 논문의 주제(topic area), 객관적 타당성(objectivity), 조직화(systemization), 표본추출(sampling), 신뢰도(reliability) 등의 변인들을 바탕으로 광고, 매스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분야의 12개 주요 학술지에 출간된 302개의 내용분석 연구 논문들이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내용분석의 사용은 전반적으로 감소 추세에 있어왔으나, 최근 다방법적 접근(multi-method approach)을 사용한 연구의 증가 추세와 함께 보완적 연구방법론으로써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내용분석이 과학적 연구방법론으로써 인정받기 위해서는 방법론적 기준 및 요구사항들을 더욱 엄격히 준수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는 내용분석을 적용함에 있어 광고, 매스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세 분야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1. LITERATURE REVIEW
2. METHOD
3. RESULTS
4. SUMMARY AND DISCUSSION
5.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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