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모연숙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61집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239 - 274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원불교는 소태산 대종사의 정신에 바탕하여 60여 년 전부터 유아교육 기관을 운영 해 왔고 국내외를 포함하여 130여 개의 유아교육기관을 가지고 있다. 원불교 산하 유아교육기관의 유아교사들은 원불교 마음공부를 경험하고 있으며 소태산 정신으로 유아들을 돌보고 있다. 현대사회가 발전하면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좋은 교육을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자질 향상이 더욱 절실하게 요구된다. 본고는 유아교사의 자질 향상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이러한 시기에 유아교사들이 원불교 마음공부를 경험하는 과정과 변화되는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유아교사들이 마음공부를 어떻게 시작하고 받아들이고 있는지에 대한 과정과 특성을 알아보았으며 마음공부를 경험한 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유아교사들이 원불교 마음공부를 경험하는 과정과 변화되는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유아교사들이 마음공부를 어떻게 시작하고 받아들이고 있는지에 대한 과정과 특성을 알아보았으며 마음공부를 경험한 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는 ‘유아교사를 위한 원불교 마음공부 모형 개발’의 기초자료가 되기를 희망하며, 유아교사의 자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유아교사 인성 재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의 분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