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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대연 (건국대학교) 전형근 (건국대학교) 조성준 (건국대학교) Maxim Tyan (건국대학교) 이재우 (건국대학교) 남화진 (국방과학연구소) 서정재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78 - 8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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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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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비행 시뮬레이션을 위한 전역탐색 및 크리깅 기반 다정밀도 해석 기법을 정립하였다. 비행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설계된 비행체의 성능을 분석 임무 요구도 만족 여부를 판단하였다.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다정밀도 해석 프로세스를 정립,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저정밀도 해석에는 VLM 기반 AVL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고정밀도 해석에는 건국대학교 공력해석 및 설계연구실에서 개발한 in- house CFD 코드 AADL-3D를 사용하였다. 저정밀도 해석 결과와 고정밀도 해석 결과의 효율적인 통합을 위해 전역탐색과 크리깅 기법이 사용되었다. 다정밀도 해석을 통해 비례 함수를 구하였으며, 크리깅 기법을 사용하여 근사모델을 생성, 공력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하였다. 비행 시뮬레이션 수행, 저정밀도 해석 결과와 다정밀도 해석 결과 비교를 통해 정립된 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활공비행체 성능 해석 절차
3. 다정밀도 해석
4. 해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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