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진섭 (세종대학교) 안존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363 - 367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 동력항공기(HPA: Human Powered Aircraft)와 같이 높은 효율이 요구되는 저속 프로펠러의 최적 설계 및 구조 변형 해석을 수행하였다. 프로펠러 최적 형상설계는 공개 프로그램인 JavaProp™을 사용하였으며 저고도에서 낮은 속도로 비행하는 항공기의 특성 상 낮은 레이놀즈수 유동에서 우수한 성능을 갖는 Eppler 193 익형을 적용하였다. 프로펠러 추력특성 및 반경에 따른 하중 특성을 사용하여 탄소 복합재 프로펠러 스파에 가해지는 공력하중을 도출하였으며, 상용 전산구조해석 격자생성 프로그램인 Hypermesh™를 사용하여 전격자모델을 생성하였다. 전산구조 해석은 항공기 구조해석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상용 프로그램 Nastran™을 사용하였으며, 해석결과 2.5 이상의 안전계수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프로펠러 최적설계 및 추력 특성 해석
3. 프로펠러 스파 구조해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58-000998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