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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세일 (서울대학교) 이상아 (서울대학교) 이동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규홍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373 - 37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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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용 고압 터빈 냉각을 위해 흡입면 내부 유로에 위치시킬 페데스탈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공력 해석에는 상용 소프트웨어인 ANSYS CFX 를 사용하였고 근사모델을 사용하여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목적함수로는 열전달 성능을 위하여 누셀 수를 향상시키고 공력 성능을 고려하기 위해 마찰 계수를 최소화 시키도록 정의하였다. 실험점 추출에는 CCD 기법을 사용하였고 크리깅 기법을 이용하여 근사 모델을 구성 후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해 최적해를 구하였다. 그 결과 열전달 성능을 향상시키면서 공력적 손실을 감소시키거나 열전달 성능 향상을 고려하면 감수할 수 있을 정도의 손실을 발생시키는 최적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배경 이론
3. 문제정의 및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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