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영 (호원대학교) 한경주 (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09 - 116 (8page)
DOI
10.21184/jkeia.2014.12.8.4.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D와 3D로 제작된 동작관찰신체훈련을 위한 동영상이 각성과 거울신경세포 활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34명의 입체지각이 가능한 일반인들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대상자들은 두 군에 17명씩 무작위로 배정되었고, 각 집단의 대상자들에게 2D와 3D로 동작관찰신체훈련 동영상을 각각 보여주었다. EEG를 이용하여 각성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SMR을 측정하였고, 거울신경세포 활성을 알아보기 위해 뮤리듬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3D 군이 2D 군 보다 각성과 거울신경세포 활성을 더 크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입체지각에 문제가 없는 일반인들이 3D로 동작관찰을 하게 되면 더 많은 각성을 하여, 거울신경세포를 더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동작관찰신체훈련에 3D가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고찰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